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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스토어 상품 첫페이지에 랭킹 올리는 방법
    투데이 핫토픽 2020. 12. 27. 12:56

     

    안녕하세요, 좋은아침 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오프라인 매장이 줄어들고, 온라인 매장이 많이 오픈되는 추세입니다. 제 주변에도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하신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스토어 오픈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스마트스토어에 들어가면 정말 많은 온라인 상점들을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가 많아질수록 네이버쇼핑에 내 상품이 노출되기가 참 어려운데요.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 노출을 결정짓는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3가지만 확실이 알고 가신다면, 내 상품 랭킹을 높혀 첫페이지에 상품을 띄우실 수 있으니, 사업자님들은 꼭 완독하고 가세요: )

     

    스마트스토어 상품노출을 결정짓는 3가지


    첫번째로 적합도 입니다. 이는 네이버에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적합한 상품인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명칭으로는 상품명, 카테고리, 속성, 태그, 제조사, 브랜드 정보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인기도 지수는 많이 찾고 많이 판매되는 상품으로 클릭수, 판매실적 최신성, 리뷰수를 본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뢰도는 상품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인지를 보는 요소로 혜택, 상품명, 이미지 SEO가이드를 본다고 합니다. 이 3가지가 모두 유기적으로 잘 결합돼서 좋은 랭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중에 하나라도 랭킹점수가 좋지 않다면 결코 좋은, 상위 노출은 보장할 수 없어, 이 세가지 기준에 맞게 등록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번째로 사용자 검색의도에 맞는 적합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적합도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필드연관도와 카테고리 선호도입니다. 먼저 필드 연관도는 검색어와 일치하는 필드에 조금 더 점수를 부여하는 것 인데요, 예를들어 "나이키 후드티" 검색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상품 정보가 있습니다. 상품명을 보면 나이키 후드티 라고 기재가 되어있기 때문에, 검색어와 상품명이 일치하는 부분이 있어 노출되는 확률이 높을 것 입니다. 그러나 상품명 만으로는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어려운데요. 따라서 제조사, 브랜드, 카테고리 같은 정보들을 입력하는 칸을 추가 입력하여, 검색어에 부합하는 정보를 넣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관련 있는 카테고리 상품이 우선 노출되어, 카테고리를 정확히 기재해 주어야 하는데요. 한가지 예시를 보겠습니다.

    네이버쇼핑에는 블라우스라는 카테고리가 위 사진처럼 세가지있는데요. 여성의류의 블라우스, 아동의류의 블라우스, 그리고 유아의류의 블라우스가 있는데, 블라우스라고 검색하는 소비자들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여성의류의 블라우스가 가장 선호도가 70% 이상 높아 이 세가지 카테고리 중 여성의류 블라우스가 조금 더 카테고리 점수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이 먼저 노출되는 기회를 얻게 되는거죠. 따라서 상품을 등록할 때 정확한 카테고리로 등록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기도는 많이 판매가 되고, 또 사람들이 많이 찾고, 평이 좋은 신상 상품을 말하는데요, 네이버쇼핑 랭킹 요소로는 클릭 수, 판매실적, 리뷰수, 최신성 입니다. 이러한 인기도는 누적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정 기간동안 데이터를 가공해서 카테고리마다 다르게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물건을 많이 팔고, 취급하는 상품이 많아 인기가 많은 대형몰이라 할 때, 인기도가 계속해서 쌓아온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해당 업체만 계속 상단에 노출될 수 밖에 없어, 신규 상품과 신규몰이 상단에 진입할 수 있도록, 인기도는 최근 데이터만 가공하여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기도는 꾸준히 신경쓰고 관리해야하는 부분인데요, 그럼 인기도에 대한 세부항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클릭 수 같은 경우 최근 7일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보고 있어, 보름전에, 혹은 한달전에 많은 클릭을 받았어도 최근 일주일동안 클릭수가 적으면 노출이 어렵습니다. 또, 네이버쇼핑에서의 클릭수만 보기때문에 다른사이트에서 유입된 클릭수는 반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판매실적은 최근 2일, 7일, 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판매수량, 판매금액을 수집하여 반영한다고 합니다. 리뷰수도 마찬가지로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 별로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반영한다고 합니다.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환산하는 이유는 상품마다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인데요, 예를들어 옷같은 경우 매일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고, 핸드폰이나 가전제품은 매일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월 길게는 1년에 한번씩 출시되는 등, 상품마다 특성이 달라 그 특성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환산한다고 합니다. 또 최신성의 경우, 네이버에서 최근 등록된 상품은 일시적으로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가점을 준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신뢰도 입니다. 신뢰도는 상품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인지를 보는 요인인데요. 이도 세가지로 나뉩니다. 이는 적합도, 인기도가 잘 동작할 수 있게하는 역할을 하고, 잘 지키게 된다면 랭킹이 올라가고, 잘 지키기 않으면 랭킹이 떨어집니다. 우선 혜택 요인은 랭킹이 올라가는 요인입니다. 상품을 등록할 때 쿠폰, 추가할인, 카드할인, 무료배송, 카드 무이자, 포인트 적립 등 혜택 정보가 있을 경우, 겅색어별 부가적인 랭킹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뢰도의 두번째 요소인 이미지SEO는 랭킹이 하락되는 요소인데요, 이미지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게 등록된 상품은 특정 기준 혹은 특정 점수에 도달하면 랭킹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이 패널티를 받게 되면, 상품이 맨 마지막페이지 혹은 하위까지 랭킹이 뚝 떨어지게 되니 주의해야합니다. 그래서 이미지 하락 사례 5가지를 정리해보았는데요. 1. 과도한 텍스트, 워터마크,도형 2. 초점이 흐리거나 확대하지 않아도 픽셀이 깨지는 이미지 3.상품이미지는 정상인데 배경이 어지러워 상품 구분이 어려운 이미지 4.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5.상품 2개 이상, 모델 2명 이상인 이미지 가 있습니다. 최대한 네이버쇼핑 가이드에 준수하게 이미지를 등록하는 것이 랭킹 패널티를 피하는 아주 중요한 방법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랭킹을 결정짓는 3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사업자분들께 유익한 정보였길 바라며, 스마트스토어 상위 노출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랭킹 불이익 받는 상품명 사례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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